신혼가구세트 구입 체크 포인트(옷장 침대 소파 서랍장등)

기능성과 견고함을 겸비한 것이 100점짜리 가구입니다. 혼수비용 가운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에 가전이나 주방용품 등의 품목과는 달리, 가구는 신혼집의 규모에 따라 개수와 디자인이 많이 좌우되게 됩니다. 또한 가구는 벽지와 함께 집안 분위기를 이끌어가는 데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므로, 자신이 생각한 분위기와 어울리는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나중에 구입하게 될 가구와도 잘 어울려야 하므로 시리즈로 묶기 쉬운 무난한 디자인을 선택합니다. 또한 가구는 한번 구입하면 최소 5~10년은 사용해야 하므로, 구입할 때 세탁 및 청소방법과 A/S 처리방법, 절차까지도 잘 알아두는것이 좋겠지요.


에넥스 글로시 붙박이장



1. 장롱과 옷장

수납이 효율적이고 갖가지 부품이 견고한지 점검합니다. 장롱의 첫째 기능은 수납공간이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느냐입니다. 장롱은 보통 방의 1/3 정도 크기로 구입하는 것이 공간 활용이나 침실 인테리어에 효과적이며, 높이는 천장과의 공간을 두지 않는 추세이므로 그에 맞게 결정하면 됩니다.

◎ 장롱을 밀었을 때 몸체에 흔들림이 없는 튼튼한 나무판인지 확인해봅니다. 장롱의 손잡이 부분과 경첩 등 각종 부품과 연결부위가 견고하고 사용하기에 편리하게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서랍을 열고 서랍의 밑판이 합판으로 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하고, 여닫을 때 삐걱대는 소리가 나지 않는지, 부드럽게 움직이는지 체크해봅니다.

◎ 문짝의 뒤틀림과 무늬목이 들뜨진 않았나 살핍니다. 장롱을 구입후 설치할 때는 벽면과 장롱사이에 공간을 마련해주어 습기가 장롱에 스며드는 일이 없도록 하세요.


2. 소파

앉았을 때의 편안함과 이음새의 처리 상태를 주로 체크해야 합니다. 거실의 분위기와 표정 연출에 중심이 될 뿐 아니라, 휴식과 대화의 공간으로 빼놓을 수 없는 역할을 하는 소파는 안락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소파의 높이, 깊이, 넓이, 탄력도를 고려해서 골라주세요.

소파의 쿠션 높이는 다양한데 어깨까지 오는 것이 가장 편안하며 직접 앉아보고 골라야 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신발을 꼭 벗고 앉아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실제 사용할 때는 신발을 신지 않아 앉는 부분의 높이가 확연히 다르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 이음새 부분의 바느질, 모서리 처리가 깔끔한지, 긁힘은 없는지 살펴봅니다. 등받이, 방석, 몸체 분리형이 좋습니다. 패브릭 소파는 분리가 가능한 것을 고르고, 세탁이 용이한 짙은 색을 추천합니다. 가죽의 색은 전체적으로 같아야 합니다.

◎ 너무 푹신하기만 한 소파는 앉고 일어서는 데 불편하며 체중을 고루 받쳐주지 못하므로 피합니다. 등받이가 너무 낮은 것은 피하고 앉아서 뒤로 기대기에 편한 것이 좋습니다. 등받이 각도는 약 95도가 적당합니다.


네오젠의 제니아 소파


3. 침대

직접 누워보고 편안한 정도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사항입니다. 침대는 가구 중 인체와 가장 밀접해서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구입할 때 신중해야 합니다. 사이즈는  퀸 사이즈를 주로 하며 헤드의 디자인이  단순한 것이 오래 쓰기에 무난하고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매트리스의 선택이 중요한데, 너무 딱딱하거나 푹신한 것은 허리 건강상태에 영향을 미치므로 신중히 선택하도록 합니다. 누웠을 때 몸의 어느 한 부분이 아래로 꺼지지 않고 일직선이 되면서 편안하게 느껴지는 것이 좋습니다.

◎ 침대 헤드가 튼튼하게 조립되었는지 살핍니다. 매트리스 표면이 평평하고 탄탄해야 합니다. 또 손으로 눌렀을 때 스프링 소리가 나는지 보고 소리가 나면 그 제품은 피합니다. 옆으로 누웠을 때 척추가 일직선이 되는지 확인하고 몸을 이리저리 움직였을 때 삐걱거림이 없어야 합니다.

◎ 길이는 키보다 약 15~20cm 정도 더 길고 어깨 폭은 서너 배 정도 넓은 것이 적당합니다. 매트리스는 구입 후 사용 전 비닐을 바로 벗기고 통풍시킨 다음 사용해야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식탁 &의자

삐걱거리지 않는지, 표면이 깔끔하고 열에 강한지 확인하세요. 식탁을 준비할 때는 가족 수와 주방의 크기에 맞춰 크기를 결정하는데, 보통 신혼집이라면 2인용이나 4인용 정도의 크기가 적당합니다. 주방의 공간배치를 고려해 원형 테이블을 선택합니다. 의자에 앉을 때는 식탁이 실내에서 사용하는 것임을 감안해 신발이나 두꺼운 상의는 벗고 앉아서 확인해보도록 하세요.

◎ 의자 높이는 편안하게 앉았을 때 무릎길이와 같은 것이 좋고, 등받이가 편안하게 등을 받쳐주어야 합니다.식탁은 뜨거운 그릇 등을 놓아야 하므로 표면의 마감상태와 강도를 반드시 확인하는것 잊지마세요.

◎ 식탁 안쪽 연결부위가 견고하고 튼튼한지 살펴봅니다. 나사나 철재로 된 것보다 목재로 만들어진 것이 더 튼튼한 가구입니다. 손으로 약간 흔들어보아 삐걱거리지는 않는지, 받침다리가 균형 있게 받쳐줘 식탁이 흔들리지 않는지 확인해봅니다.


5. 서랍장

서랍장은 주로 디자인에 신경 쓰고 서랍의 내부 상태를 깐깐하게 체크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서랍장을 구입할 때는 수납공간을 마련한다는 기능적인 측면 이외에도, 인테리어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골라야합니다.

서랍장의 경우 신혼살림에서는 옷이나 소품을 수납하는 공간 이외에 화장대 기능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적인 품목입니다. 만약 비디오 등을 수납한다면 제품을 미리 측정하여 적합한지 따져보고 거실장의 뒤판에 전선을 끼울 수 있는 구멍이 나 있는지도 살펴보면 되겠습니다.

◎ 서랍의 손잡이가 헐겁지 않은지 살펴봅니다. 서랍을 완전히 열어 레일이 튼튼하고 곧게 달려 있는지 점검하고, 흠이 없는지, 내부 상태가 거칠지 않은지 일일이 확인합니다. 또한 모서리와 나사부위가 깨끗하게 처리되어 있는지도 체크해야 합니다.
 
◎ 내부 수납공간이 효율적인지 살펴봅니다. 서랍의 밑바닥이 너무 얇은 합판으로 되어 있는 것은 수명이 오래 가지 않습니다. 서랍이 무거우면 열고 닫을때 불편하므로 손에 무리가 가지 않는 무게인지 확인합니다.


더 캐슬 아드리아 화장대 콘솔


6. 화장대

화장품 정리를 위한 공간과 거울의 연결부위 점검해야 합니다. 화장대는 액세서리나 화장품 등 자질구레한 물건을 보관하기 쉽도록 서랍공간이 나뉘어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고, 넓지 않은 신혼공간을 고려할 때 의자를 화장대 밑으로 넣을 수 있는 것이 사용하기가 편리합니다.

직접 거울 앞에 앉아 화장할 수 있는 공간의 여유를 살핀 후 거울에 왜곡현상이 없는지, 거울과 화장대 사이의 연결부위가 튼튼한지도 꼼꼼하게 살펴봅니다.

◎ 화장대의 높이는 120cm 정도가 적당하며 의자는 70cm 정도의 높이로 고르도록 하세요. 화장품이나 소품 등을 여유 있게 정리할 수 있도록 서랍공간이 효율적으로 나뉘어 있는지 살핍니다. 거울과 화장대를 연결한 부위가 헐겁지 않게 튼튼한지 살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