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수준비 체크리스트와 신혼가구 혼수가전 마련 100일계획

가전, 가구, 침구, 그릇, 주방 용품, 인테리어 소품 등 신혼살림에 필요한 제품들을 품목별로 적다 보면 끝이 없습니다.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두고 계획을 세워서 커플에게 꼭 필요한 제품을 구입하도록 하세요. 기간별 혼수 플랜과 고려해야 할 몇가지 사항들입니다.

1.평형과 공간 구조, 취향 등을 고려해 혼수 목록 작성

혼수 제품은 두 사람이 사용하는 것이므로 신랑의 의견도 듣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의논해 가전, 가구, 침구, 주방 용품, 기타 액세서리 등 카테고리별로 필요한 세부 아이템을 기입하세요. 이때 품목 옆에 브랜드, 모델명, 가격, 구입처 등의 칸을 만들어놓고 최종 구입할 때까지 순차적으로 적으면 지출을 계획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2. 1차 사전 조사및 품목별 예산 배분하기

인터넷을 이용해 혼수로 적당한 제품의 가격대와 디자인, 기능 등을 살펴봅니다. 장단점을 요모조모 비교한 뒤 마음에 드는 제품을 품목별 2~3가지로 압축하세요. 이때 중점을 둬야 하는 품목과 비용이 덜 드는 품목을 나눠 금액을 합리적으로 잘 배분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 나중에 예산을 초과하거나 쓸데없는 지출로 후회할 일이 적어지게 됩니다.


3. 오프라인 매장 돌며 눈으로 제품 확인하기

이제 백화점, 혼수 전문 상가 등의 오프라인에 나가 색상과 성능을 직접 확인할 차례입니다. 웹상의 이미지나 막연한 수치보다는 실물을 봐야 아무래도 실패할 확률이 낮습니다. 또 전문 매장은 상담원이 온라인에서 얻을 수 없는 정보를 제공해주는 경우도 있으므로 자신에게 알맞은 제품을 고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TV는 실제 설치할 장소와 비슷한 거리에서 시청해보고, 다양한 등급의 TV 화질을 비교해봅니다. 냉장고와 세탁기 등은 기본 규격(너비, 높이, 깊이)뿐 아니라 문을 여닫을 때 차지하는 공간도 고려해야 하므로, 매장에서 이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침대, 소파 등 몸이 닿는 가구는 직접 눕거나 앉아보고 고르도록 하세요.



4. 가전, 가구 등 덩치 큰 제품 구입하기

가전은 신혼집의 구조와 평형을 고려하는 동시에 10년 이상 사용한다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골라야합니다. 요즘 신혼부부는 맞벌이가 많다보니 집안일을 줄여주는 노동 절약형 제품과, 좁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멀티 기능의 가전이 인기입니다. 가구는 세트로 선택하는것도 괜찮지만 요새는 취향에 따라 고급 브랜드 제품과 저렴한 사제품을 적절히 섞어 구입하는 것이 대세인 것 같습니다.


5. 침구, 그릇, 주방 용품, 인테리어 소품 등 구입하기
 
침대 커버나 쿠션, 러그 등 패브릭 제품은 감촉이 좋고 물세탁이 가능한 면제품이 실용적입니다. 그릇은 무조건 40피스 이상의 8인조 홈세트를 구입하기보다는, 무난한 디자인의 4인용 세트를 마련하고 여기에 디자인이 강조된 단품 몇 가지를 추가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인테리어 소품은 무작정 예쁘다고 바로 구입하지 말고 집 안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고려해야 후회가 없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글 : 신혼가구 구입 기초노하우 5가지, 맘에 쏙 드는 혼수가구 고르기
                신혼 가전제품 실속있는 구입요령 (TV 냉장고 세탁기 레인지 오븐등)
                혼수가전 고르기, 내 생활패턴에 맞는 가전상품찾기

D - 100 예산 세우기평형과 공간 구조, 취향 등을 고려해 혼수 목록 작성
D - 90 신혼집 공간 크기를 측정해 평면도 그리기
D - 85 인터넷, 제품 카탈로그를 참고해 1차 사전 조사
D - 80 품목별로 예산 배분하기
D - 60 오프라인 매장을 돌며 제품을 눈으로 확인하기
D - 40 가전, 가구 등 덩치 큰 제품 구입하기
D - 30 침구, 그릇, 주방 용품, 인테리어 소품 구입
D - 20 생필품 등 기타 품목 구입
D - 15 신혼집 청소
D - 10 배송 시간, 제품 사양 최종 확인 후 평면도에 맞춰 집 안 배치
D - 7 신혼살림 최종 점검 및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