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수침구와 패브릭 제품 선택 노하우 (침대커버 이불 커튼)

패브릭 제품은 직접 만져보고 감촉으로 결정해야합니다. 혼수용품으로 구입하는 침구류는 흔히 예단용과 혼수용으로 나뉘게 되는데, 시부모님의 예단으로는 보통 방석과 보료세트나 여름이불, 차렵이불 등이 적당하고, 혼수용으로는 베개 2개와 방석 2개를 포함한 원앙이불과 요 세트, 침대커버 세트, 여름이불 세트, 순수 차렵 등이 많이 선택됩니다.


1. 침대커버

침대커버 세트는 면이나 실크 소재의 제품을 세탁할 때 번갈아 사용할 수 있도록 2벌 정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자인을 고를 때는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원하는 스타일을 결정하도록 하고, 또한 손으로 누빈 제품인지 기계로 누빈 제품인지 확인해서 가격차이를 확인하며 실크제품의 경우엔 물세탁을 해도 되는지도 체크해 봅니다.


마이하우스 루이즈 침대커버




2. 베개

민감한 머리와 얼굴부분이 닿기에 무엇보다 감촉과 통기성이 좋아야 합니다. 베개의 속은 왕겨나 조, 수수, 콩 같은곡류나 양모, 오리털 등을 사용하는데 요즘은 메모리폼이나 라텍스 제품도 많이 사용합니다. 이상적인 베개 높이는 약 7~10cm 정도라고 합니다.


3. 이불

디자인못지않게 중요한것이 솜입니다. 이불솜은 크게 목화·명주 등의 식물성 재료와 거위·양·오리 등의 동물성 재료, 폴리에스테르 등의 화학섬유로 나뉩니다. 보통 양모솜을 주로 하는데 섬유 자체에 꼬임이 있어 보온성이 뛰어나고 여름에는 시원한 것이 특징입니다. 양모를 고를 때는 물세탁을 해도 되게끔 가공처리가 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혼수이불로 요즘은 초극세사 섬유가 꾸준히 인기입니다. 흡습성과 발산력이 좋아 위생적이고 보온성도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한실이불을 고를 때는 겉감의 재질을 잘 살피고 바느질은 꼼꼼히 되어 있는지, 홑청이 면으로 되어 있는지 등을 체크해야합니다.

한실이불의 경우 처음 1, 2회는 드라이크리닝을 해주는 것이 좋고 물세탁을 할 때는 뒤집어서 찬물에 손세탁을 하거나 세탁기의 울코스로 빨아야 합니다. 인견이나 합성섬유라도 반드시 찬물에 세탁해야 하며, 약간 탈수시킨 뒤 자연건조시켜주어야 합니다. 뜨거운 물에 빨거나 탈수건조를 하면 이불이 아기이불처럼 손바닥만하게 줄어들기도 하니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마이하우스 큐빅자수 커튼


 
4. 커튼과 방석 그리고 카펫

커튼은 침실의 분위기에 맞게 제작하는데 너무 공주풍이거나 튀지않고 보기에 편안한 디자인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쿠션과 방석은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실용적인 면을 감안해 안에 들어가는 솜도 주의해서 살펴보세요.
 
손으로 눌러보았을 때 푹신푹신하고 솜이 들어갔다 나오는 느낌이 확실한 것으로 골라주어야, 오래 사용해도 솜이 내려앉는 불편함이 없습니다 카펫과 러그는 때가 잘 타지 않는 어두운 색상으로 고르는 것이 실용적입니다. 먼지나 털이 빠지지 않는지, 청소나 세탁을 하기에 불편함이 없는지 체크해보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