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수가전제품 그 합리적인 구입요령에 대해서, 대형가전일수록 신경쓰자.

혼수품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대형가전은 그만큼 구매에 신중함을 기해야 합니다. 또한 트랜드가 매년 빠르게 변하면서, 무난하고 깨끗함을 강조하는 화이트색상서 부터, 집안의 가구데코와 어울릴수 있도록 다채로운 색상들의 혼수가전제품들이 쉴새없이 쏟아져 나오기때문에, 꼼꼼한 상품평및 정보확인은 필수라고 할 수 있겠네요.

세탁기는 한때 웰빙바람으로 은나노가 유행한 적이 있었지만, 언론에서 그 효과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사그러들었던 전례가 있습니다. 그 이후로 스팀과 에어워시 시스템이 아직까지 대세입니다. 또한 가장 화려한 발전을 보이고 있는 대형 냉장고 시장은 양문형 냉장고를 넘어서 4도어가 대중화되면서 전력손실을 막아주는 홈바형 냉장고가 인기이고, 김치냉장고와 융합된 형태의 제품들이 새롭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지펠 SR-T756VUHB



♤ 취향과 합리적 선택으로의 구매 패턴 변화 

양문형냉장고, 드럼세탁기, 에어컨은 혼수가전의 필수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군을 프리미엄급으로 장만하려면 이 세 품목만 구입해도 3백만∼6백만원에 이릅니다. 여기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디지털 LCD TV를 포함해, 혼수 필수가전 6∼7가지를 모두 구입하면 평균 5백만∼6백만원에 달하지요.

프리미엄급 위주로 구입하면 대체로 7백만원을 넘어서게 됩니다. 그러므로 자금이 넉넉하지 않다면 취향에 맞는 원하는 제품 한두개에 과감하게 투자를 하고 나머지는 기본형으로 장만하는것도 한가지 방법이 될까요?

혼수의 추세는 위의 세가지 품목은 기본이니, 그에 더해서 대형TV를 포함한 홈씨어터와 A/V가전 형태로 옮겨가는 추세입니다. 충분히 활용하지도 못하면서 무조건 고급을 지향하는 것 보다는, 평판이 좋고 알차면서 튼튼한 보급형제품군을 살펴보세요.


♤ 혼수가전제품, 대형가전 위주로한 4가지의 구입요령

1. 냉장고, 세탁기

최근 신혼부부들이 가장 선호하는 크기는 600L 후반급의 양문형 냉장고입니다. 특히 신혼집 인테리어에 따라 다양한 색상을 고를 수 있는 컬러나 아트형 프린트제품과 홈바형을 특히 선호하죠. 김치냉장고를 좋은것으로 따로 구입할게 아니라면, 일체형 냉장고를 고려해보는게 좋습니다. 세탁기는 배치하는 곳이 욕실인가 거실인가에 따라 디자인을 잘 골라서, 불편함을 최대한 배제시키는 건조기능까지 포함된 10KG 이상의 제품이 좋겠네요.


2. 영상가전

TV의 경우는 신혼집의 평형수에 맞춰 크기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간이 협소한데 커다란 TV는 매우 어울리지 않는것 같습니다. 29, 32, 40인치 사이즈가 가장 인기 있는 편인데, 최근에는 공간 활용도가 높고 화질 수준도 높은 슬림형 LCD TV 가 대세라고 할수 있지요.

싼가격에 뛰어난 품질의 DVD콤보 제품들은 많고, 남편분이 약간의 오디오지식만 있으면 채널을 연결해 홈씨어터를 구성해서 영화관과 같은 훌륭한 음향을 느껴볼수도 있습니다. 뭐 제품구입시 다 설치해주는 것이지만요.


3. 주방가전

요리를 좋아하는 신부들의 로망인 가스오븐레인지는 예상외로 제품의 활용도와 크기가 부담스러운 때문인지 인기가 떨어지고 있다합니다. 왠지 가스오븐레인지는 매일매일 그레이트한 요리를 접대해야만 할것같은 강박증에 빠지는 것일까요?
 
대신 가스레인지를 많이 선택하고 있는데 종류는 3화로 1그릴 제품이 적당합니다. 만약 서구식 요리를 많이 한다면 오븐레인지도 권할 만합니다. 식기세척기의 경우는 대형보다는 6인용의 아담한 소형 식기세척기를 추천합니다.

대우 클라쎄 DWD-900WN


4. 생활가전

에어컨도 TV와 마찬가지로 평형에 따라 적합한 상품으로 신경써야 하는 품목입니다. 3/4월에 결혼하는 신부는 여름이 오기전 싸게 에어컨을 장만하는게 좋을지도. 일반적으로 에어컨은 12~15평형 스탠드형 에어컨이 가장 인기가 좋습니다. 스탠드형이 벽걸이형보다 작동하는 전력효율이 좋습니다. 다만 왠만한 공간이 없는 작은룸에서 시작하는 신혼살림이라면 공간활용도가 높은 벽걸이형을 구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