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수비용 다음짠돌이카페에서 전하는 웨딩박람회 이용기

신부가 결혼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비용인 혼수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한 리포트가 있었습니다. 많은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는 유명 재테크 커뮤니티 다음 짠돌이 카페의 생생한 알뜰비법을 소개합니다.


1. 비용절감의 목표를 세웠다면 우선 무엇부터 해야할까?
 
경제가 어렵다고 해도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해 행복하게 살기를 바라는 예비 신랑, 신부의 발걸음은 바쁘기만 합니다. 결혼을 미룰까도 생각해보지만,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하고 싶은 마음에 결혼을 결정하고 발품을 팔아 혼수 비용을 줄이겠다는 목표를 세웠으면 이제 실행에 옮겨야 합니다.

인터넷 카페에서 결혼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대체적인 의견은 6개월 정도 전부터 결혼 준비를 해야 무리가 없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이에 맞추어 하나하나 최대한 알뜰하게 알아보기 시작할 때입니다. 이번 기획에 직접 체험으로 10% 이상의 비용을 절감한 백윤미(27)씨의 인터뷰를 보겠습니다.





Q 가장 먼저 준비할 것은 무엇인가?

요즘은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결혼에 필요한 체크리스트를 쉽게 구할 수 있어요. 예산별로 혼수가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필요한 내역만 수정하면 어렵지 않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체크리스트는 다음 짠돌이 카페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Q 품목이 많은데 가격 정보는 어디서 구하나?

혼수가전의 경우 인터넷 최저가 정보를 검색하거나 홈페이지를 통해 전화로 문의하며 하나하나 정리했습니다. 처음엔 2천5백만원 정도로 예산을 잡았는데, 여러 가지 구입해야 할 품목이 많다 보니 정말 만만치 않을 것 같았어요.

그래서 한꺼번에 구입하면 저렴할까 싶어 청담동 웨딩 컨설팅 업체에 문의했는데, 가격이 비싸더라구요. 그러던 중 친구의 조언을 받아 인터넷 최저가보다 10% 정도 싸게 준비할 수 있다는 웨딩 박람회를 찾았습니다. 신청자 확인 후 기념품들을 받고 나니 담당 웨딩플래너가 컨설팅을 해주었어요. 다행히 내가 알아본 가격보다 적게는 5%에서 많게는 15%까지 저렴하게 알려줘서, 다른 곳을 다닐 필요 없이 바로 계약했습니다.


Q 웨딩 박람회나 페어가 인터넷보다 더 저렴한가?

그렇습니다. 여러 다양한 경로를 통해 구입 비용을 알아봤는데, 보통 10% 더 저렴하고 가격이 같다면 덤으로 무언가 더 얻을 수 있었습니다.


Q 총 혼수 구입 비용은 얼마인가?

처음 인터넷으로 알아봤을 땐 2천5백만원 정도 예상했었는데, 박람회에서 플래너에게 컨설팅을 받을 때 2천만원 정도 나왔고, 각 업체마다 흥정을 해서 2백만원 정도를 더 할인받아 총 1천8백여 만원에 혼수를 마련했습니다.


Q 웨딩 박람회가 많은데 모두 저렴하게 파는가?

두 곳 정도 다녀봤는데 똑같지는 않았어요. 대기업에서 주최하는 커다란 행사장은 조금 정신없기도 하고, 할인 폭이 많지 않아 보였어요. 저에겐 오히려 규모가 작은 곳이 더 실속 있었습니다.


Q 박람회를 다니면서 주의할 점은?

웨딩 박람회에 갈 사람들은 꼭 사전 신청을 해야 10% 할인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미리 품목과 예산을 확정하고 가격만 정하면 됩니다. 준비없이 가서 괜한 상담 시간이 길어지면 상담자와 방문자 둘 다 지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하구요. 선착순으로 주는 방문 기념품도 있고, 상담 후엔 계약된 곳마다 기념품을 따로 주니 꼭 챙기면 좋습니다.

◈ 연관링크 : 결혼비용 줄이기, 불경기에 알뜰하게 결혼준비 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