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병의 종류와 증상 그리고 성병을 예방하는 청결한 생활습관들

결혼전 건강검진은 행복한 결혼생활에 필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이야기하기 꺼려지는 성병, 성에 관한 질환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간단한 예방법이나 여성의 올바른 습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결혼전 꼭 알아두고 치료해야 할 성병의 종류와 증세들

A. 매독
매독은 성교에 의해 전달되는 전염성 질환입니다. 성병증상은 1차적으로 매독균이 침투한 부위에 피부가 허는 궤양이 나타나는데, 남성의 경우 음경, 여성의 경우 질과 자궁 경부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매독의 진행단계는 마치 언제 어디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과 같아서 갑자기 심장병이 생기거나 시력을 잃을 수 있으며, 더 심하면 신체의 일부가 마비되거나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성병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기


B. 임질

임질균은 점막의 접촉을 통해 전염되는 세균으로, 건조한 곳에서는 금방 죽기 때문에 화장실 변기나 문 손잡이, 수건 등을 통해서는 옮지는 않습니다. 임질은 방치해둘 경우 질균이 자궁으로 올라가 골반암 후유증을 일으키거나 나팔관이 막혀 불임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질에 걸린 임산부가 분만하면 아기의 눈 결막에 임질균이 침투하기 때문에, 병원에서는 모든 신생아의 눈을 특별한 용액으로 씻어줍니다.


C. 비임균성 요도염

대개 성접촉을 통해 전염되는 비임균성 요도염은 임균이 아닌 다른 균이 요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가장 흔한 성병이지만, 증상이 가볍고 발견이 늦어져 자신이 성병 환자라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므로 다른 사람에게까지 옮길 수 있어 위험합니다. 비임균성 요도염은 원인균에 맞는 항생제로 치료해야 하며 사용량과 기간은 전문가의 진단을 따라야 합니다.

◈ 연관 링크 : 결혼전 신부가 받아두면 좋은 건강종합검진, 임신에 대비하세요.
                    신혼여행 생리주기와 피임약 복용, 신부가 체크할 점들



D. 헤르페스

피부나 점막의 접촉을 통해 전염되는 성병으로 처음에는 전신 무력감, 열,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감염된 피부와 점막 부위에 작은 수포들이 생기기 시작하는데 이 수포들이 빠른 속도로 커지면서 통증이 심해집니다. 헤르페스는 치료를 한다 해도 신경절에 자리잡은 바이러스를 완전히 소멸시키지 못하므로 병은 거의 평생 동안 재발하기도 합니다.


E. 곤지름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는 성병으로 성기나 항문 주변에 닭 벼슬 모양으로 번지는 사마귀의 종류입니다. 치료는 특별한 화학약품으로 녹이거나 고주파, 레이저 등을 이용해 도려내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만일 곤지름이 생겼다면 배우자의 감염 여부도 확인하고, 감염된 경우 치료될 때까지 성접촉을 피하고 함께 치료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F. 사면발이
사면발이는 몸에 기생하는 이의 일종으로 주로 음모에 기생하며, 아주 밀접한 접촉이나 타월, 옷, 이불 등을 통해서도 전염됩니다. 지속적인 가려움증으로 피부가 붓고 헐게 되는데, 음모 부위를 살펴보면 이에 물린 자국인 미세한 피멍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린단 크림이라는 약을 구입해 발라주면 되는데, 재감염을 방지하기 위해서 의심되는 옷은 소각 처리하고, 이불은 삶아 빤 뒤 햇볕에 소독해 사용하면 됩니다.


G. 후천성 면역결핍증(AIDS)
에이즈는 75%가 성교를 통해 전파되며, 그 외에 감염된 혈액 및 혈액제품을 수혈받거나 감염된 모체로부터 태아나 영아에게 직접 감염되기도 합니다. 에이즈 감염자들은 외모로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배우자를 제외한 사람과의 성관계는 당연히 피해야겠지요. 또한 소독되지 않은 주사기로 주사를 맞아서도 안 되며, 문신할 때 사용하는 침이나 한방에서 사용하는 침도 반드시 소독 여부를 확인해야 겠습니다.


결혼전 건강검진과 청결한 여성의 생활습관


2.
성병, 조기 발견과 예방으로 치유하세요.

성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성병에 대한 지식을 먼저 습득해야 하며, 평소에도 자주 성기를 관찰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성기에 이상한 분비물이나 상처가 나지 않았는지 다른 증세가 나타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혹시 성병에 감염되었으면 지체하지 말고 상대에게 감염 사실을 알려 전염되는 일이 없도록 하고, 또한 상대의 감염 여부가 의심스러울 때에도 사실을 알려달라고 요구해야 합니다. 잠깐의 실수로 성병에 걸렸다고 생각되면 병원이나 보건소에 가서 전문의의 진찰을 받고, 성병 여부가 확인되면 조기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동시에 상대에게도 검진과 치료를 권하여 재감염되지 않도록 보호해야 합니다.



3. [Tip] 여성의 청결한 생활습관

1. 매일 질과 항문 주위를 씻어서 깨끗이 하고, 항상 건조하게 유지한다.
2. 대변을 보고 난 후 휴지 사용방향을 앞에서 뒤로 하며, 소변을 본 후에는 꼭 남은 물기를 닦는다.
3. 소변은 가능한 한 3~4시간마다 규칙적으로 본다. 소변을 불편할 정도로 오랜시간 동안 참을 경우 방광에 좋지않다.
4. 부드러운 면 재질로 통기성과 흡수성이 좋은 속옷을 매일 갈아입는다. 팬티스타킹, 타이즈 같은 통풍이 잘 안 되는 옷을 오랜 시간 입지 않는다.
5. 성생활 전 소변을 본 후 외음부를 비누와 물로 청결히 한다. 성생활 후 바로 소변을 보면 성생활 도중 들어간 균을 씻어내는 효과가 있다. 성생활을 한 날과 그 다음날은 2천cc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