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준비 힘들어요. 결혼우울증과 스트레스에 대해서

핑크빛 미래만 보이는 결혼. 하지만 현실은 그렇게 녹록치만은 않습니다. 결혼준비를 하게되면 막상 생각하지 못했던 여러가지 이유들로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입니다. 아름다워야 할 미래를 꿈꾸는 시간에 찾아 올 수 있는 불청객, 결혼우울증 - 매리지 블루(Marriage Blue)의 주된 원인은 불안심리라고 합니다.

미래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결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올 수 있는 성격차이, 경제적인 차이나 어려움들.. 그리고 양가 부모님의 의견충돌등으로 불안을 야기하는 요소들은 곳곳에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내가 사랑하고 있는 배우자에 대한 불확실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연애기간동안은 남녀간 갈등이 크게 부각될 요소가 적습니다. 될수있으면 덮어주고 연인이라는 포장된 상태로 접촉함으로 서로의 본 모습을 볼 수 있는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당신이 본격적인 결혼준비에 들어간다면 이 때부터는 서로의 스타일과 정서상의 차이가 극명하게 드러날 확률이 높습니다. 웨딩홀 선택이라던지 결혼식의 규모와 비용문제, 주례사, 식사접대, 하객선물, 청첩장등의 사안들을 처리하다 보면 서로의 의견이 맞지않아 갈등이 생길 수 있는데 이것은 종종 배우자에 대한 믿음까지 흔들어 놓기도 합니다.

언제까지나 나를 아껴주고 감싸줄 것 같았던 결혼 상대자의 생소한 고집이나 강요앞에 실망과 배신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이지요.




1. 불안의 원인을 짚어보세요.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선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져야 합니다. 누구나 다 경험하고 보다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필수 관문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한 커플과 그렇지 않은 커플은 결혼 후 발생하는 갈등에 대한 충격에서 다른 결과를 보입니다. 미리 준비한 부부는 한층 적절하고 신중하게 대처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쉽게말해 어차피 겪어야 할 일 미리 겪는 거라고 편하게 생각하는 게 좋을 듯도 합니다.


2. 담아두지말고 솔직해지세요.

배우자와 충분한 대화를 나누는 것도 중요합니다. 갈등의 소지가 생기면 맘에만 담아두고 피하지 말고, 상대방에게 본인의 감정 상태를 솔직히 털어놓고, 둘이서 문제를 해결해간다면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는 계기로 삼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필기는 자신을 가장 잘 되돌아 볼 수 있는 수단이라고 합니다. 우선 자신과 배우자의 장단점을 한번 노트에 적어보세요. 하나하나 적다 보면 상대와 나를 보다 깊이 들여다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 다음 보다 세밀하게 나눠서 이 중에서 고칠 수 있는 것과 제대로 고치지 못하는 것, 다툼이 있는 부분까지 체크합니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왜 고칠 수 없는지, 또는 어떻게 고쳐야 하는지 생각해보도록 합니다. 이런 식으로 문제점을 찾다 보면 해결책도 생겨나게 될 경우가 많습니다.

◈ 연관링크 : 신랑의 결혼준비과정, 결혼준비는 신랑신부가 함께 하는 것입니다.
                   연애의 주도권 일방통행은 위험, 정신적 교감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