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식장소에 따른 장단점비교 - 웨딩홀 야외웨딩 호텔웨딩 교회예식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있는 결혼예식장소는 어디일까요? 정답은 일반예식장입니다. 예식장에서 결혼식을 치르는 경우 가장 큰 장점은 호텔예식이나 하우스웨딩홀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과, 예식을 치루기 위한 시설이나 비품이 완벽하게 준비되어 있기에, 이용이 용이하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결혼예식에 최적화했다.!!  전문웨딩홀

알뜰한가격과 결혼최적화 서비스가 장점

반면 예식장결혼식의 단점으로는 시간의 촉박함과 사람의 밀집화, 마치 전투를 치르는 듯한 피로연 등등 예식 시간이 충분치 않아 시간에 쫓기듯 결혼식을 치러야 한다는 것과, 개성을 찾을 수 없는 획일적인 예식 진행, 주차공간의 협소함 등이 있겠습니다.


2. 오후의 풀밭에서 햇살을 맞으며.. 야외 예식장

햇살과 상쾌함 야외 웨딩



점점 전문 예식장의 번잡함과 어수선한 분위기를 피해 야외에서 예식을 올리는 커플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야외예식장의 장점으로는 따뜻한 햇살아래 느긋하고 풍요로운 결혼식 분위기를 연출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일기예보를 맹신할 수 없고 신이 아닌이상 바람이 많이 불거나 빗방울이 흩뿌리는 날을 100% 피해서 예약할 수는 없습니다.

야외예식장을 선택할 경우엔 실내와 실외를 겸비 할 수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고, 미리 설치되어있는 일반 웨딩홀과는 달리 버진로드, 꽃길, 단상, 마이크, 앰프, 특수효과, 출장뷔페등의 동선이 길어지며 섭외비용이 높고 일괄적인 관리가 어려운점이 문제입니다.


3. 품격있고 우아한 호텔예식

성대한 결혼의 대명사 호텔 예식



최근엔 해외웨딩과 하우스웨딩 등으로 고급예식문화가 다양화되는 추세입니다만, 그래도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 호텔예식은 고급예식의 대명사입니다. 하얏트, 웨스틴조선, 신라, 인터콘티넨탈 등의 대형 호텔웨딩홀들은 주중 주말 할것없이 1년내내 호황이니까요.

우아한 분위기와 여유로운 예식시간 배정은 이용고객들에게 만족감을 주고, 음식, 인테리어, 주차공간등에 문제점은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하객음식의 단가가 높고(보통 위에 소개한 서울소재 1급호텔의 경우 1인당 15만원 선) 별도의 봉사료와 부가세가 첨부되니,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예상치못한 하객방문이 폭주하면 단가는 상당히 올라갑니다. 예식장외에 신경쓸 기타사항에 대해 전문 웨딩홀만큼의 집적도는 없지만, 커다란 사항은 아닙니다.
 
   
4. 성스러운 사랑의 서약, 성당교회 예배당 예식

절대자 앞에서의 사랑의 맹세



본인이 독실한 종교신자이거나 부모님이 같은 경우라면 흔히 종교시설에서 결혼을 하게 됩니다. 후자라면 심지어는 본인이 신자가 아닌경우에도 부모님의 종교인맥을 고려해서 식을 올리기도 합니다만..
유쾌하고 즐겁기보단 운명적인 반려자에 대한 엄숙하고 의미있는 결혼식을 원한다면, 종교적인 결혼식을 고려해보는것도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자신이 다니는 곳이라면 익숙한 장소에서 결혼식의 두려움을 없앨 수 있을 것입니다.

성당이나 교회예식의 단점은 결혼식이라기 보다는 종교의식에 가까우므로, 신부님이나 목사님의 설교가 길고 중간중간 종교만의 의식집행을 하기 때문에, 관계없는 하객들이 지루해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식사진 촬영을 위한 조명문제, 신부대기실, 폐백실등은 빈 공간을 빌려서 임시거처로 이용해야 하고, 하객의 음식접대와 피로연 좌석배정등에 곤란함을 겪게 됩니다. 식이 끝난후 버스대절로 가까운 뷔페홀로 이동하기도 하지만, 많이 번거롭습니다.

◈ 관련 링크 : 예식장예약 체크해볼 7가지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