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집 점검사항 주택입주전 주방 거실 침실 욕실 확실히 !!

이제 행복한 나날들만 남은 신혼생활, 신혼주택을 준비하고 나서 반드시 체크해 보아야하는 체크리스트들을 정리합니다. 주방 거실 침실 욕실등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말썽을 부리는 경우가 종종 있기에 입주전 미리 방문해서 안전하고 편리한 집으로 꾸며보세요.

◈ 미리미리 챙겨두면 후회 없는 체크리스트입니다.

1. 각 방에 전기가 잘 들어오는지 살펴봅니다.
2. 현관 벽면의 자동차단기, 적산전력계, 콘센트 전압, 현관 등 타임스위치, 텔레비전 공동안테나, 전화 인터폰 연결 여부, 모니터 및 감지기 등이 갖추어져 있고 고장난 곳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3. 소화전 함에 분말소화기가 설치돼 있는지 호스와 수도전 등의 기구등이 사용가능한 지 확인합니다.
4. 난방 온도조절기와 열량계의 눈금은 제대로 작동하는지 최저 눈금과 최고 눈금을 맞추어봅니다.
5. 국기꽂이, 유리, 스피커 등 각종 기구와 배관, 배선, 닥트시설 등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① 현관

도어록의 사용법과 건전지가 방전될 경우의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신발장 크기 및 공간이 적절하고, 파손된 곳은 없는지 확인해 봅니다. 또한 신문 투입구 이용에 불편은 없는지, 녹슨 곳은 없는지, 혹시 투입구 자체가 너무 크지는 않은가 살펴보세요.

② 거실

가전제품을 위한 콘센트들이 소파 때문에 가려지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에어컨을 놓을 경우 콘센트가 있는지, 에어컨과 실외기를 연결할 수 있도록 에어컨 배관용 구멍이 제대로 있는지 확인하고, 비디오폰, 비상등, 스피커의 위치가 적절한지 또한 살피고 사용방법을 익혀 놓습니다.

거실 바닥에 요철은 없는지, 장판을 들어보고 곰팡이가 피거나 습하진 않는지 확인하고 조명기구의 높이나 디자인이 전체적인 분위기와 어울리는지 살펴봅니다.

③ 발코니

세탁물 건조대나 에어컨 실외기를 둘 만한 공간이 충분한지 살피고, 발코니에 세탁기를 둘 경우 콘센트와 배수구 위치를 살핍니다. 난간대가 헐겁거나 탈락하진 않았는지 흔들어서 확인해 봐야하고, 벽, 천장면 도장의 마감상태가 지저분하거나 균열이 있지는 않은지 체크해 봅니다.

④ 주방

음식물 조리시 냄새가 밖으로 잘 빠질 수 있는 구조인지가 중요합니다. 주방 발코니의 공간에 곰팡이가 피었다면 즉시 제거하고 청결을 유지시키도록 합니다. 전자제품을 사용할 공간과 콘센트의 위치가 맞는지 살펴보고, 벽지가 울거나 타일이 떨어진 곳은 없는지 체크합니다.

레인지 후드에 담배연기 정도를 피워보아 환기가 잘 되는지 확인하면 좋고, 싱크대 문이 부실하지 않은지, 싱크대 속 배수관이 낡아 오수가 새지 않는지도 중요합니다. 수도꼭지의 물을 틀어보고, 물 빠짐 등을 세밀하게 살펴봅니다.

⑤ 욕실

수도관이나 배관시설에 녹슨 곳이 없는지, 전기 콘센트는 물기로 인한 감전의 위험이 없는 곳에 있는지, 방수덮개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헤어드라이어나 전기면도기, 비데 등의 욕실용 전기제품을 사용, 수납할 수 있는 공간과 콘센트가 충분한지 봅니다.

세면대와 변기에 금이 가 있지 않는지 구석구석 살피고, 거울, 수건걸이, 휴지걸이 등의 위치가 사용하기에 적절한지 봅니다. 그리고 바닥 타일이 고르며 물이 잘 빠지도록 하수도가 설치되었는지 확인해 봅니다.


⑥ 침실

문의 여닫음이 부드러운지, 혹은 소음이 없는지 살핍니다. 침실 문이 다른 방의 문과 부딪치지 않는지 살펴보고, 창문이 부드럽게 열리고 닫히며 잠금장치가 잘 작동되는지 또한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채광과 환기에 문제가 없는지 보고 방바닥의 요철 여부와 도배장판 접착상태, 곰팡이 등을 살펴보면 되겠습니다.

◈ 연관링크 : 신혼집주택과 신혼아파트 선택시 반드시 알아둘 점